11월 둘째주|
UNO_WEEKLY |UNO_ZEN
x20201102_1150_UNOZEN.
UNO_WEEKLYExcel Basics|하나의 문제를 푸는데 방법은 여러가지
SUMPRODUCT,SUMIF,SUMIFS,SUM,Logical Expression
초보때 무엇을 하나 배우면..
그것 하나만이 어떤 문제의 해법이라고 굳게 믿는다
하지만 점점 고수가 된다고 하는 것은
어떤 문제를 푸는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혹시 내가 모르는 어떤 방법이 어딘가에서는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고, 그러면 자신의 방법에 고집을 하지 않는다
세상만사가 마찬가지고,
역시 엑셀의 수식과 함수에서도 마찬가지다
더 위험한 생각은
이 함수 하나만 알면 되지, 뭔 쓰잘데 없이
다른 함수를 챙길려고 하느냐??!!
모르기때문에 필요없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니 세상의 시야를 좁게 하고 살아가게 하는 가장
위험한 생각이다
무언가 좀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라고
끊임없이 생각할때 몸안의 세포도 활성화된다
그래야 삶을 만끽하면서 살수 있다
엑셀도 마찬가지..인생도 마찬가지..
물론 기본에 충실함을 잊지 않는 가운데서...
다양한 방법이 꽃을 피우는 것이다
이번 화일에 관련된 참고 유튜브동영상
3,한가지 문제를 푸는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잊지 말자..
2,자동휠터도 논리식이 들어가야 파워가 붙는다
1,논리식,논리값을 좀더 이해하기 위하여 SUMPRODUCT
x20201109_1151_ManyWaysToSolveOneThing.
UNO_WEEKLY|VBA_Advanced-
이벤트활용이 프로그래밍을 좀더 역동적으로..
Cancel, BeforeDoubleClick,InStr,Trim
퀴즈에 사용하는 정보를
붙박이로 정해진 것만 하는 것 보다는
사용자가 퀴즈에 사용될 단어들을 카테고리별로
구분하여 스스로 재미있게 구성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좀더 사용자에게 매력을 줄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지난 화일에서 사용하던 정해진 데이타를 없애고
몇가지 그룹별로 쌤플 단어를 입력해 놓고
이것으로 퀴즈를 만들어 보게 하자
그리고 사용자가 퀴즈를 푸는 것을
좀더 역동적으로 하게 하기 위하여
워크시트의 BeforeDoubleClick 이벤트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추측하고 선택한 셀을 더블크릭할때
이것이 맞는 단어에 해당하는지 분석하여
맞으면 서식을 해줘서 시각적으로 힌트를 얻게
해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엑셀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의 활용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연습으로 좋은 쌤플이 되는 셈이다
참고동영상
엑셀로 코딩을 배우자_92_프로그래밍의 핵심은 이벤트프로시져의 활용
x20201109_1151_QuizUseEvents.